본문 바로가기
건축과 BIM

BIM 적용의 어려운 이유 5가지–영국의 경우

by 추산봉 2015. 1. 12.

http://www.abrief.info/?p=26966

 

BIM 적용의 어려운 이유 5가지–영국의 경우

Jan052015

 

1501-101

영국 NBS는 NBS National BIM Report 2014를 통하여 BIM 적용에 따른 어려운 문제 5가지를 정리하였다. 영국은 2016년까지 BIM Level 2로의 이행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 변화의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간과 자본의 투자 없이는 가능하지 않으며 작은 기업은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하다. 또한 건설 산업계는 이 문제에 대하여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고 있지 못하다. BIM은 대기업만을 위한 기술이라는 일반적 인식이 있다. NBS National BIM Report 2014에서 정리한 BIM으로 이행하지 못하는 주요 5가지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의 요구가 없다. 5인 이하 사무소의 73%가 이와 같이 대답하였다. 영국 정부는 공공 프로젝트에 BIM의 적용을 강제화 하는 과정에 있으나, 사기업의 경우 이와 같은 요구를 하고 있지 않다.

2. 작업 프로젝트와 관련이 없다. 5인 이하 작은 사무소의 71%가 BIM이 자신들이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의 효용성을 발견할 수 없다고 대답하고 있다. 이들은 BIM 활용에 득이 될 복잡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3. . 현재의 불황에서 BIM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 불황에 따라 기업들은 더욱 조심스러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BIM으로 진행은 소프트웨어, 훈련, 시간적 투자를 필요로 한다. 잠재적 이윤을 고려할 떼 결정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현재 BIM에 투자한 기업들은 기대하였던 것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4. BIM 적용에 너무 규모가 작다. 일반적 인식과는 달리, BIM은 어떠한 규모의 프로젝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주택 개보수로부터 규모는 재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 프포젝트들에 적용되어 왔으며, 이는 2D나 3D로 도면이 작성되었던 것과는 상관이 없다. 작은 규모의 업체들이 작업 과정에서의 새로운 기술 적용에 부정적이나, 항시 시장은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항시 이윤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5. 내부 기술력의 부족. 5인 이하 소규모 사무소의 62%가 이와 같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6인 이상의 기업 또한 77% 이상 이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다. 비록 소규모 사무소들이 이와 같은 기술력을 내부에 갖추고 있지 못하다 하더라도, 현재의 호전 기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뽑을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현실적 인재는 불황기간에 능력을 닦으며, 작은 기업의 경우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훈련을 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결론

누구나 변화는 힘들어 한다. 그러나 영국 건설업계의 경우 4%만인 BIM의 적용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더욱이 61%가 BIM의 적용 결과 비용 절감에 효용성이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52%는 성과물 제출의 속도 향상을 이야기하고 있다. 16%만이 이윤 창출에 실패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아직 BIM을 적용하지 않은 기업의 경우에도 59%가 적용하지 않을 경우 시장에서 뒤떨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건축가를 비롯한 전문가들의 비용 하락의 상황에서 BIM이 보다 많은 일거리의 기회가 있을 수 있으며, 보다 많은 이윤을 가져다 줄 수 있다. BIM으로의 이행은 위험성이 적으며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