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묵상

2014년 6월 15일 주일[(삼위일체 대축일]

by 추산봉 2014. 6. 16.

이 백성이 목이 뻣뻣하기는 하지만, 저희 죄악과 저희 잘못을 용서하시고, 저희를 당신 소유로 삼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자신을 바로잡으십시오.

 

세상이 아들을 통하여 구원을 받게 하시려는 것이다.

 

지금 이 시간 한국인들의 목이 뻣뻣한 것이 보인다.

세상이 유행이라는 것이 있는데 요즘의 한구사회는 뻔뻔함이 유행이다.

예전에는 부끄럽게 여기던것이 지금은 농담(토크쇼)를 통하여 자랑삼아 내던진다.

문화는 저속하거나 어렵거나 가벼워진다.

그러니 사람도 천박해지고 일희일비하며 성찰은 부끄러운 일이고 거리낌없음을 자랑으로 여긴다.

즉 부끄러움을 상실한것이다.

삼위일체는 하느님의 완전함을 표현한 사람의 언어가 아닐까?

사람의 머리로서는 이해 할 수 없는, 상상조차 안되는 그러나 느껴지는 그 어떤 완전함

그러니 사람이 하느님을 닮으려면 우선 우리 눈에 보여주셨던 사람하느님이신 예수님을 닮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름으로서 시작되는 것이리라.

주님 한국인으로 표현되는 현재의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시어 거짓예언자들로부터 구해주소서.

 

삼위일체

 

안드레이 루블료프, 1410년경, 모스크바 트레챠코프 미술관 소장.

러시아 정교회에서 성인으로 추앙받는 안드레이 루블료프의 이 이콘은 주님께서 세 사람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성경 말씀을 그린 것이다(창세 18,1-15). 제일 왼 편 사람이 성부를, 중앙의 사람이 성자
를, 오른쪽 사람이 성령을 나타낸다. 예수님의 위에는 참나무가 그려져 있는데 이것은 낙원의 생명나무와 십자가를 동시에 상징하며, 예수님의 옷의 푸른색은 신성을, 적갈색은 인성을 표현한 것이다. 삼위께서는 서로를 그윽하게 바라보고 계신다.

http://pds.catholic.or.kr/attbox/bbs/album/read.asp?gubun=100&maingroup=1&seq=31&group_id=5&sub_id=2&page=1&id=873&table=gnalbum&user_auth&=R&RecHostcle=&getSeq=31&keyfield=title&key=%BB%EF%C0%A7%C0%CF%C3%BC

 

 

[교회미술 산책] 삼위일체

1577-79년, 엘 그레코(El Greco, 1541-1614), 캔버스에 유채, 300 x 178cm, 마드리드 프라도 국립박물관(Madrid), 스페인.
수직으로 길쭉한 형태를 띤 그림으로 그리스도께서는 마치 강렬한 성령의 불길에 휩싸여 하늘로 오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는 성부, 성자, 성령이 함께하는 모습이다. 황금색으로 빛나는 빛 중아에는 눈부시게 흰 비둘기 형상의 성령이 두 날개를 활짝 펴고 있고, 그 아래에는 희끗희끗한 턱수염의 성부가 십자가에서 내려진 그가 사랑하는 아들 예수님의 육신을 부축하고 있고, 예수님께서는 아버지 품안에 안겨있다. ‘S’자로 힘없이 늘어진 그의 몸은 하늘로 상승하는 느낌을 더해주고, 그 주위에 예수님의 죽음을 슬퍼하는 천사들은 비탄해 하며 그리스도의 시신을 하늘로 올리고 있다. 이들 아래에는 이 무리를 떠받고 있는 커다란 회색의 뭉게구름이 있다. 독실한 그리스도교인이었던 엘 그레코는 주로 푸른색이 도는 회색톤의 팔레트를 즐겨 사용하였고 살아 꿈틀거리듯 역동적인 표현을 구사한 17세기 스페인 바로크미술의 거장이다. 본래 도메니코스 테오토코폴로스(Domenicos Theotocopoulos)가 본명인 그는 본래 그리스 태생으로 일찍이 스페인으로 건너가 톨레도(Toledo)를 중심으로 작품활동을 하였고, 그를 일컬어 ‘그리스인’이란 뜻의 ‘엘 그레코’로 불린 것이 그의 예명이 된 것이다(작품해설 : 박혜원 소피아).
* 그림 파일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은 것입니다.
(원본 : http://www.wga.hu/art/g/greco_el/05/0504grec.jpg)

 http://pds.catholic.or.kr/attbox/bbs/album/read.asp?gubun=100&maingroup=1&seq=31&group_id=5&sub_id=2&page=1&id=906&table=gnalbum&user_auth&=R&RecHostcle=&getSeq=31&keyfield=title&key=%BB%EF%C0%A7%C0%CF%C3%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