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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과 BIM

2010 BIM Awards

by 추산봉 2011. 2. 14.

1. 작품 개요

경부고속철도 부산역사는 KTX 고속철도의 활성화에 따라 현저히 증가하는 여객수요를 감당해야 했지만 기존 역사가 협소한 것은 물론 일반철도선과 동시에 사용되는 승강장, 대 합실등의 동선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하여 증축 및 동선조정을 결정하였다. 기존의 낡고 노 후된 홈지붕 및 연결통로를 모두 철거하려던 당초의 안을 변경, 한국 근대건축의 초기 Hypar Shell 구조를 잘 간직한 연결통로 일부를 보존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존건물과 신축 건물이 복잡한 연결구조로 접합을 하게 된다.
  • 사 업 명 : 경부고속철도 부산역사 증축 기타공사
  • 대지위치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1187-1번지 부산역 구내
  • 지역지구 : 일반상업지역, 준공업지역, 방화지구, 주차장설치제한지역
  • 용 도 : 운수시설 중 철도역사
  • 대지면적 : 214,365.71㎡
  • 건축면적 : 36,138.14㎡
  • 연 면 적 : 61,905.05㎡
  • 용적률산정연면적 : 52,817.04㎡
  • 건 폐 율 : 16.86%
  • 용 적 률 : 24.64%
  • 규 모 : 지하1층, 지상5층, 최고높이 31.85M
  • 주차대수 : 500대
(주)혜원까치종합건축사사무소

2. 작품 배경

약 370만 인구의 부산은 국제무역은 물론 관광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거대도시로 국 제무역항, 국제공항, 철도역, 버스터미널등 다각의 교통수단이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철도역 사는 부산의 관문역할을 하면서 하루 15만명이상의 승객을 실어 나르고 있고, 그만큼 기존 역사의 공간부족 현상은 빠르게 심화되어 갔다. 이후, 역사의 후면으로 증축이 결정되었다. 바다와 면한 역사의 후면은 부산항과 마주한 위치로 이 영역은 향후, 첨단 비즈니스ㆍ해양 문화관광ㆍ시민휴식 기능을 두루 갖춘 국제적인 워터 프런트 공간을 조성하려는 계획과 아 울러 부산역 주변의 철도 부지를 추가로 확보하여 북항과 연계 개발함으로써 도심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려는 비전을 추진중에 있는 곳이기도 하다. 작품은 이러한 배경의 장소성과 지역성, 자연환경, Dynamic Busan 이라는 슬로건에 부합되 는 건축개념을 농축한 설계안으로 현재와 미래, 인간과 도시의 관계를 건축에 표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디자인은 대공간의 개방적인 면모를 드러내면서도 동선을 명확히 하였고, 밝고 활기차지만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에 주력하였으며, 하이테크한 미래공간을 주도하지 만 인간중심, 친환경공간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였다. 역사건물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만들어내는 대공간, 하이테크한 구조와 외관은 내ㆍ외부는 물론 접합부에서 일어나는 여러 경우의 구조적 결함이나 모순등 복잡하게 얽혀있는 체계를 도면상에서 읽어내기란 어려운 문제이다. 이럴 때 입체적 간섭체크를 통한 사전 점검을 할 수 있다면 강력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또한 건설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시행착오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모델링작업은 앞서 말한 경제적 원리는 물론 기존장소의 안전성을 유지하면 서 공사기간을 단축시키는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필요를 충족하기위한 최 적의 선택은 BIM을 통해 설계를 도출해내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