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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 도시철도5호선

(펌)하노이 도시철도 건설계획은

by 추산봉 2012. 2. 15.

투자 동향

  • 한국기업, 하노이시를 포함한 베트남내 신도시개발사업 참여 지금이 최적기
    • 베트남 도시개발 계획 체계는 건설법상 지역건설 종합계획 → 도시건설 종합계획→ 도시건설 세부종합 계획 등 체계가 있음
    • 하노이시의 경우 확장되기 전(2008.8.1이전)인 2008.5.5일 확정된 하노이 수도권지역(하노이 포함 인근 6개 성 13,000㎢) 건설종합계획이 있으며, 현재 확장된 하노이시만을 주요 대상으로 도시건설 종합계획을 수립중에 있음
    • 도시건설종합계획이 수립되는대로 세부종합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도시개발사업은도시건설 종합계획에서 도시개발부지로 정해진 곳을 대상으로 세부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진행하게됨
    • 한국기업이 하노이시를 포함한 베트남내 신도시 개발사업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지금이 최적기이며, 중소 규모 회사는 베트남에도 많이 있으므로 대형 회사가 대규모신도시 사업 개발 사업을 추진해 주길 희망함(푸미흥과 같은 자랑할 만한 도시).
    • 2010년 하노이시 도시기본계획 수립후 세부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세부 계획 수립과정에서 한국기업이 참여(기여) 한다면 입찰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예전에는투자자가 많지 않았기에 투자 의향서만 있으면 신도시 부지를 확보할 수 있었으나지금은 입찰이 필수적임
    • 신도시 개발부지를 확보했으면 1/2000, 1/500 축척의 상세계획 수립후 시․성 정부의 투자관련 담당기관(DPI)과 접촉해야 함
    • 베트남은 건설부 차원에서 베트남 전체의 신도시 개발 추진 현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문제있는 사업위주로 건설부가 개입하고 있음
    • 한편, 베트남 정부는 한국 정부가 국가도시 Up Grade Project 첫단계 사업에 40만불을 지원하여 준것에 감사함을 전하며, 한국의 국제도시훈련센터(IUTC)에 신도시개발 정보 data base 구축사업 지원요청을 하였음
    • 국제도시훈련센터(IUTC)는 강원도와 유엔 해비타트가 협력사업으로 2007.5.3 설립한 것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도시 정책입안자 및 실행자에 대한 도시화, 환경복원생태기술 등을 전수하는 전문훈련기관으로 이 센터는 유엔 산하 기관이 세계 최초로 지방정부와 협력한 사업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고있음

- 출처: Korea Embassy Report 9.3 -

  • 하노이 도시철도 사업에 한국 유관기관 협력해야
    • 하노이 도시철도 건설계획은 2008.7.9일 확정된 총리 Decision No 90(2020년까지하노이시 교통개발계획)에 따라 아래 5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음
    • 1호선은 옌비엔(Yen Vien) - 응옥 호이(Ngoc Hoi) 구간은 38.7㎞로 기존 국철구간을 개량하여 경량 전철화하며, 2호선은 노이바이(Noi Bai) - 쯔엉딘(Thuong Dinh)구간 35.2㎞이고, 2A호선은 깟린(Cat Linh) - 하동(Ha Dong)구간 14㎞으로 2호선과 연결되나 오래전부터 중국업체가 BOT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별도로 추진(교통부 담당)되며, 3호선 년(Nhon) - Hanoi Station - 호앙 마이(Hoang Mai) 구간21㎞, 4호선은 순환선으로 53.1㎞, 5호선은 나(Na) - 호떠이(Ho Tay) - 라이 호아락(Lay Hoa Lac)구간 34.5㎞임
    • 이중 하노이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2호선과 3호선으로 1호선과 2A호선은교통부가 담당하고, 4호선은 1,2,3,5호선을 연결하는 순환선이기 때문에 제일 나중에 추진할 계획임
    • 5호선은 BOT방식으로 교통부가 현재 투자자를 물색중에 있으며, 투자자는 중앙정부가 지정한다 해도 사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운임 결정권을 하노이시가 행사하므로 하노이시와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며, 또한 하노이시가 사업추진시 철거 및 보상지원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함
    • 현재 3호선은 프랑스 등 유럽국가의 ODA로 추진중이며 진행속도가 제일 빠르고 2006.12월에 토지철거에 착수하여 현재 프랑스 자문 업체가 기술설계중으로 2010년경 설비 및 시공입찰예정(설비는 프랑스 업체만을 대상으로, 시공은 국가제한 없이 입찰)임
    • 2호선은 일본 ODA 자금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자문업체 선정과정에 있고, 자문업체 선정후 1년간 제반 설계를 거쳐 2011년경 설비 및 시공입찰 예정이나, 각노선별로 다른 국가의 지원을 받아 건설되므로 전력 공급 등 기술 방식에 차이점이있어 사후 관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하노이시는 물론 호치민시내 도시전철 사업계획이 기 확정되었고 일부 노선은 본격추진을 앞두고 있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바, 베트남 도시전철 사업에 우리 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해 우선 KOICA의 철도 연수프로그램에 베트남측 공무원 참가 인원을 확대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 및 한국철도공사 등과 베트남측 관련 기관간의 교류협력 등을 적극 추진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유상차관 지원 또는 인프라 투자펀드를 통한 투자방안도 검토해야함

- 출처: Korea Embassy Report 8.27 -

  • 럼동(Lam Dong)성, 45억불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 제안
    • 럼동(Lam Dong)성 투자촉진센터는 약 45억불 규모의 4개 대형 프로젝트를 위한국내외 투자를 희망한다고 발표하였으며, 그 중 3개는 교통관련 프로젝트임
    • 첫 번째는 투자규모 6억불 규모의 저우 저이(Dau Giay)-린 크엉(Lien Khuong) 고속도로(189km) 건설 프로젝트이고, 두 번째는 5억불 규모의 (바오 람)Bao Lam-판티엣(Phan Thiet) 철도(100km) 건설, 세 번째는 다랏(Da Lat)-탑짬(Thap Cham)읍의 톱니레일(주로 산악열차에 사용됨) 철도 보수 및 개선 프로젝트임
    • Lam Dong성은 특별히 30억불 규모의 Lien Khuong-Pren 현대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소개 및 국내외 투자유치를 할 예정임
    • 각 프로젝트는 현재 Tay Nguyen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오는 9.5일 닥락(DacLac)성 브온 마 투옷(Buon Ma Thuot)시에서 개최되는 ‘Tay Nguyen 투자유치 포럼’에서 소개될 예정임

- 출처 : Vietnam Investment Review 8.26